v

ⓒ유튜브 '선우야놀자' 채널

Good morning!

안녕! 한국의 소식을 전하는 유행의 민지(Minji)야. 혹시 길을 걷다가 누군가 너를 훑어봐서 당황한 적 있어? 나는 카페에서 누군가 나를 곁눈질, 일명 Side-eye로 쳐다봐서 흠칫한 적이 있는데,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깜짝 놀랐어. 아니 글쎄 더보이즈 선우가 정확히 그런 눈으로 나를 보는 거야! (물론 선우는 순한 인상이라 하나도 무섭지 않았지만🤫) 그런데 선우는 왜 저런 표정을 짓고 있는 거냐고? 내가 알려줄게. 그 시초를!

인스타그램 @edysilvaa_oficial

인스타그램 @edysilvaa_oficial / @_ralral__

갓 쓰고 한복 입고 예쁘게 하고 눈을 왜 그렇게 떠?

바로 이 영상이야. 핸드폰 너머로도 기가 팍 죽을만큼 강렬하지🙄? 영상의 주인공 에디 실바는 브라질 크리에이터로 200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 이 야무진 얼굴 뒤의 고궁은 또 뭐냐고? 에디가 무려 서울까지 와서 한복을 입고 기싸움을 걸었어. 한국 크리에이터 ‘랄랄’과 콜라보 영상을 찍기 위해서였지. 브라질과 한국 기싸움좌의 만남, 세계관 최강자들의 싸움🥊인 거야.

어쩌다 기싸움좌가 유행하게 됐냐고?

아마도 궁금할 거야. 왜 여기저기서 기싸움좌들이 튀어 나오는지. 요즘 밈이 그렇듯 기싸움 역시 SNS가 한몫 했어.

랄랄 유튜브

‘클럽 화장실 큐영 원테이크 ASMR’

‘여성성’을 강조하고 과장하는 ‘남성’의 모습💅은 오랫동안 무시당하거나 비하의 소재가 되곤 했었지. 하지만 이제는 그 과장된 퍼스널리티가 ‘밈(meme)’이 될 수 있을 만큼 대중의 문턱이 낮아졌어. 젠더리스를 강조하는 큐영, 드랙퀸의 모습을 보여주는 나나영롱킴과 같은 인플루언서들은 SNS상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았고, 그들의 끼 있고 Sassy한 모습은 숏폼으로 편집되어 더 널리 퍼졌지. ‘기싸움좌’라는 이름을 달고 말이야!

Ⓒ인스타그램 @_ralral__

엄정화, 이효리와의 챌린지,

그리고 에디와의 영상을 상단에 고정해둔 랄랄의 인스타그램

Ⓒ랄랄 유튜브

랄랄의 “Square Eyes” 뮤직비디오 일부

#눈네모챌린지 #쎈언니챌린지

요즘 쎈언니처럼 꾸미고 끼를 뽐내는 틱톡커나 반려견 얼굴을 만지작거리며 “눈을 세모나게 떠” 하는 영상이 자주 보이지 않아? 많고 많은 기싸움좌 중에 왜 랄랄이 세계관 최강자💥냐고? 랄랄의 #눈네모챌린지 효과야. 심지어 아이돌도 무대 엔딩, 브이앱 라이브에서 랄랄을 따라 하더라. 에디가 하던 기싸움과 비슷하지만, #눈네모챌린지는 랄랄이 낸 음원 ‘Square Eyes’를 배경으로 해. ‘Square Eyes’는 챌린지를 위해, 챌린지에 의해 탄생한 곡이라고 할 수 있지! 가사엔 “언니, 저 맘에 안 들죠"가 들어가는데 그 대사는 한국의 아주 오래된 기싸움 밈이기도 해. 예전에 두 배우가 “언니, 저 맘에 안 들죠”, “너 눈을 왜 그렇게 떠?” 하면서 싸웠던 녹취록이 공개된 적 있거든.

Ⓒ인스타그램 @_ralral__

(왼쪽부터) 랄랄 x 엄정화 x 이효리 / 랄랄 x (여자)아이들

Ⓒ유튜브 스브스케이팝x INKIGAYO

랄랄과의 챌린지 이후 무대 엔딩에서 기싸움을 보여준 (여자)아이들

랄랄은 음원 발매와 함께 원조 쎈언니인 이효리, 엄정화와의 콜라보를 공개했어. 엄청난 기획력이지? 에디를 한국으로 섭외한 것도 랄랄 본인이래. 에디가 시작한 기싸움을 랄랄이 이어받았으니, 일종의 샤라웃이라고 볼 수도 있지. 최근 랄랄은 새 싱글 ‘퀸카’를 컨셉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자)아이들을 만나, #눈네모챌린지와 #퀸카챌린지를 찍었어. 그런데 누가 빠진 것 같지 않아? (🙋‍♀️암 어 퀸카)

네모의 꿈

우리의 기싸움좌, ‘쎈언니' 랄랄의 뿌리는 퀴어니스, 젠더리스를 강조하던 인플루언서들에 있다고 말했지? 나는 그래서 #쎈언니챌린지를 성별 가리지 않고 참여하는 모습이 너무 좋아. 한국 사회가 다양성에 대해 좀 더 개방적인 분위기가 되어가고 있다는 뜻이니까!


랄랄의 #눈네모챌린지, 우리도 한 번 해볼까? 안무를 외울 필요도 없고 특별한 배경이 필요하지도 않아! 그저 카메라를 노려보며 눈을 네모나게 세모나게 동그랗게 왜 그렇게 뜨기만 하면 돼. 그리고 사실 로잘리아(Rosalía)의 ‘side-eye’ 챌린지와 비슷하기도 해! 유행을 구독하는 너라면 이미 충분히 찍을 준비가 되어 있을 거야. 😎


랄랄, (여자)아이들, 선우, 이효리, 엄정화, 그리고 민지와 친구.

과연 누가 우승자가 될까? 아래 피드백에 말해줘😝

Ⓒ트위터 @nocontextcats

Side eye의 또 다른 기싸움좌는 고양이가 아닐까?

ⒸJDB엔터테인먼트 랄랄의 프로필 사진

랄랄은 원래 이런 이미지의 크리에이터였어!

지난 번에 구독자 친구들에게 그동안 유행을 어떻게 봐 왔는지에 관해 물었었지? 많은 친구들의 답장 잘 받아 보았어. 함께 남겨준 응원의 메시지도 정말 고마워. 오늘은 추첨을 통해 선정한 다섯 명의 친구들과 친구들이 남긴 메시지를 공개할게! 당첨된 친구들에게는 개별적으로 이메일을 발송했으니 확인해주길 바라!

당첨자

Rachel

Hélène

Mary

Morgane

Andrew

💌

오늘 유행 어땠어?

💌 민지한테 답장 보내기

💭

유행 슬랙 참여하기

📢친구들하고 얘기하러 가기

이전 뉴스레터

우리 엄마가 나의 입사 동기인 건에 관하여👩👩

제목에 이름이 새겨진 의학 드라마의 새로운 얼굴

2023.5.29

2주에 한 번 월요일에 만나!